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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식습관 유지는 가치있는 목표입니다!

Author
whiltebluemi
Date
2022-02-27 10:25
Views
692

이 사설은 Leslie Beck ( The Globe and mail, Feb 14, 2022)이 쓴것을 번역한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대부분의 사람들 같다면 올해 당신의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약속을 만들었을겁니다. 아마 많은 양의 음식 먹는것을 줄이고 더 많은 야채 먹기 그리고 달달한 먹거리를 줄이기..

또 다른 가치있는 식습관 목표를 생각해봐요!

--------> 환경적으로 영향을 덜 끼치는 식습관으로 바꾸기


환경 문제, 특히 기후변화(climate change)는 많은 주목을 얻고 있습니다. 많은 요소들이 환경변화에 영향을 주는데 식습관이 우리가 조절할수 있는것입니다.


식습관의 환경적 영향들( environmental effects of diet)


식품 생산(food production)은 온실가스 방출의 대략 1/3 을 차지합니다. 가축생산은 이 방출의 거의 반을 차지하구요. 식품생산은 또한 생물 다양성(biodiversity) 손실, 살림 벌채, 물과 땅의 사용에 큰 몫을 차지합니다. 기후 전문가들은 정부, 식품 생산자들, 개개인들은 우리 음식 체계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데, 특히 식품 생산, 가공, 포장, 분배부터 음식 소모에 이르는 모두를 포괄하는 우리 식품체계의 지속 유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행동(action)을 하기를 당부합니다.

지속가능한 식습관이 무엇인가요?
(What is sustainable diet?)


유엔의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와 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식습관은 건강을 향상시키고환경적 영향을 덜주고 얻기 쉽도, 살수 있고, 안전한, 그리고 공평하고 문화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것입니다.


2019년 EAT-Lancet commission( 16개 나라에서 37명의 과학자들 모임)에서 2050년까지 "지구의 건강한 식습관"( planetary heath diet)은 성장하는 인구에 지속가능한 음식 체계를 제공하고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으로 천백만의 미숙아 죽음을 매년방지하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지구의 건강한 식습관은 통곡물, 야채, 과일, 견과류, 콩, 렌틀을 강조하고 설탕은 적고 유제품, 가축, 달걀, 생선, 붉은 육고기는 선택 가능한 양을 말합니다. 작년에 발표된 스웨덴 연구원들 조사에 따르면 22.421 참여자들 중 EAT -Lancet diet에 잘 따른 사람들은 25% 미숙아 죽음, 그리고 대부분의 심혈관 질환 그리고 암의 위험을 낮춰줬다고합니다. 전통적인 지중해 그리고 북유럽 식사 패턴이 지속 가능한 식습관의 예들입니다.


환경친화 식습관의 4 단계

우리 음식 체계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킨는것은 복잡합니다, 하지만 개인수준에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일수 있는 단계들이 있습니다. 비건(vegan)이 되지 않아도 됩니다. 목표는 꾸준히 실천해 볼수 있는 달성 가능한 집

밥 습관의 변화를 만드는겁니다.


1) 육류단백질, 특히 빨간 육류 줄이기

육류 음식을 만들어 내는데는 많은 에너지와 자원이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육류 음식은 곡류, 과일, 야채보다 더 많은 온실 가스를 방출합다. 만약 육류가 당신의 식사 균형을 만든다면 그 중요성을 조금 줄이는 겁니다. 당신의 접시에 반은 야채, 1/4곡류, 그리고 고기는 1/4로 채우는겁니다. 또한 고기의 반은 타코, 브리또, 칠리 그리고 채식고기와 함께 하는 야채 볶기등이 포함될수 있습니다.


2) 더 많은 식물이 기본인 식사( eat more plant- based meals)

- 식물 기본의 식사의 숫자를 일주일 간격으로 정착시켜보기, 그리고 나서 매주 한번, 아니면 더 많은 고기 안 먹기날들을 정해보기

- 콩, 렌틀, 병아리콩(chickpea), 대두(edamame)샐러드, 템페, 파로(farro) 가 들어 있는 피망, 두부 스크램블, 야채볶기, 렌틀 파스타 소스, 콩, 렌틀, 대두로 만든 파스타와 고기가 없는 파스타 소스 만들어보기

- 식물이 기본인 아침식사, 스넥도 포함시켜보세요


3) 많이 가공된 음식 줄이기

가공이 많이 된 음식들은 물,땅, 그리고 온난화 가스 방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왜냐하면 가공이 더 되면서 사용되는 가스 방출이 더 많아지기때문입다. 최악의 상황은 가공육류, 후식으로 먹는 아이스크림이나 얼린 요거트입다.

2021년 미국 음식 구매 데이타를 보면 영양분은 거의 없고 고칼로리 음식들( 감자칲, 사탕, 단 음료수)을 없애는것은  온난화가스의 29%줄임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4) 음식 쓰레기 줄이기


쓰레기 매립지에 있는 음식 쓰레기들은 강력한 온난화 가스, 메탄 가스를 방출합니다.

식사 메뉴를 미리 만들면 꼭 필요한 것들만 살것 입다. 만약 한두사람을 위해 사려한다면 결국적으로 더 많이 먹게 되는 대량구입을 피하시구요. 만약 요리한 것을 다 못 먹을 경우 버리지 말고 나중을 위해 얼리고, 야채 껍질과 짜투리들은 육수를 만드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다.

환지팀( 환경지킴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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